본문 바로가기

운동과 건강

달걀 관리법 5가지

728x90
반응형

제목: 외식업 매장에서 달걀 안전하게 사용하기! 달걀 관리법 5가지

안녕하세요, 여름철에는 달걀 식중독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는 시기입니다. 그러나 안심하고 달걀을 사용할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외식업 매장에서 안전하게 달걀을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농장과 직거래한 달걀 쓰지 말아요 2022년 1월부터 업소용 달걀에는 '달걀 선별포장 유통제도'가 적용됩니다. 외식업 매장에서 달걀을 사용한다면 HACCP 인증을 받은 작업장에서 세척 후 선별·포장한 달걀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농장 직거래처럼 인증되지 않은 경로로 구입한 달걀은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업체에서 직접 달걀을 구입하는 경우 '식용란 선별·포장 확인서'를 꼭 받아야 합니다.

2️⃣ 산란일이 없는 달걀은 사용하지 말아요 달걀 껍질에 '산란일 표시'를 확인해야 합니다. 산란일 표시가 없는 달걀은 사용할 수 없으며, 달걀 포장 라벨에 한글표시사항이 있는 인증된 제품을 구매해야 합니다.

3️⃣ 실온보관하지 말아요 달걀은 0~10℃에서 냉장 보관해야 합니다. 사장님이 구입한 달걀의 사전 세척 여부는 '식용란 선별·포장 확인서'나 달걀 표시사항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특히 미국산 달걀을 사용한다면 유통 단계부터 보관까지 모두 냉장 보관이 필수입니다. 업체를 통해 구입하는 경우 냉장 탑차 등을 이용해 냉장 상태로 입고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4️⃣ 깨진 달걀 사용하지 말아요 깨진 달걀은 버려야 합니다. 달걀 금 사이로 세균이나 이물질이 들어갈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껍질에 닭털 등 이물질이 묻었다면 달걀 표면을 깨끗이 씻어 사용해야 합니다.

5️⃣ 달걀 만진 손으로 음식 만지지 마세요 살모넬라균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달걀 껍질을 만진 손은 물과 비누로 세척한 후 음식이나 주방기기를 다루어야 합니다. 교차 오염을 방지하기 위해 달걀을 만진 손으로 사용한 칼, 도마 등 주방기기는 반드시 세척 후 사용해야 합니다. 또한 김밥, 고명 등으로 사용되는 달걀지단 열을 식힐 때 선풍기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외식업 매장에서 달걀을 안전하게 사용하기 위해 위의 5가지 관리법을 꼭 지켜주세요. 이렇게 하면 달걀을 사용하는 음식들도 더욱 안전하고 맛있게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건강하고 맛있는 식사를 위해 항상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728x90